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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예습이 중요한가?

신문기자 2010. 7. 16. 23:14

왜 예습이 중요한가? 

 

Ⅰ 학습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이고 기본적인 것은 예습입니다.

 

특히 이해하기 어려운 과목일수록 수업 이전에 하는 예습은 필수적입니다. 예습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선생님의 강의를 듣기만 하면서 배울 때보다 수업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결국 자신의 학습능력을 높이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예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두뇌의 능력은 첫째 집중력, 둘째 사고력, 섯째 의지력 입니다. 여기에 예습으로 현저하게 개선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질문을 찾기 위한 창의력입니다.물론 예습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억력도 크게 향상됩니다.

예습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공부하는 내용에 집중하면서 스스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며,학습의 중간과정인 수업은 이미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고,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고, 궁금한 것은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이면 됩니다. 마지막 과정은 복습으로서 배운 내용을  장기 기억하기 위해 암기 하거나 마인드맵으로 요약을 하고, 수업 중에 필기한 것을 노트에 재정리 해봅니다. 자신이 교사가 되어 상상의 학생에게 배운 내용을 가르치기와 모의시험 출제하기를 해본다면 무슨 내용이든 거의 완벽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예습위주의 이러한 학습태도를 지니는 것이 두뇌를 최대로 활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Ⅱ 복습위주의 수동적, 방어적 학습의 한계 

 

그동안 교사와 학생과 부모, 즉 교육의 3자에게 공통된 생각이 있었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배운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는 것과 학생은 선생님이 가르쳐 주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그래서 학생은 교사가 가르쳐 주기를 기다리게 되고, 거의 수동적으로 주어지면 그때야 그것을 자기 것으로 이해하고 저장하고 나중에 재생할 수 있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학습의 효과는 학교에서 배운 것을 얼마나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선생님한데 배운 것을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는 과정이 바로 복습이기 때문에 당연히 공부는 수업과 그 후에 하는 복습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이와같이 수업과 복습을 위주로 하는 학습은 수동적, 방어적, 소극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자기주도 학습과 평생학습이 강조되는 시대이므로 예습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습법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Ⅲ 적극적, 능동적 학습법 " 이제 예습을 하라" 

 

수업중 학습의 질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예습만큼 즉각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예습이란 말은 모든 학생이 교사와 부모로부터 자주 들어왔기 때문에 예습을 하면 좋다는 것을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의미 있는 예습을 하는 학생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예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귀로 듣기는 했을뿐 실제로는 예습을 해본 경험이 없는 것이 현실 입니다. 

적극적학습법( Active Learning ) 에서 제시하는 학습 피라미드( Learning Pyramid )에 의하면 학습자가 강의를 들으면 학습한 내용 가운데 평균 5%를 기억하는 반면 배운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거나 직접 사용하면 90%를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극적, 능동적 학습법 (예습)의 목적은 학생으로 하여금 무엇을 배우느냐 뿐만 아니라 동시에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태도를 바꾸는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데일 (Dale )의 학습원추 (Learning Cone )에 따르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직접적이고 목적이 뚜렷한 경험이고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가장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다른 연구자료를 보더라도 수동적으로 강의를 듣는 수업에 공부비중을 두는 것은 가장 비효율적인 학습입니다. 

 

Ⅳ 학습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 학습자 중심" 

진정한 학습을 경헙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패러다임이 가르치는 쪽에서 배우는 쪽으로 옮겨져야 합니다. 무엇을 얼마나 많이 어떻게 가르치느냐 보다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배우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새로운 인식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 학습법이 관심을 모으기 시작하면서 무게중심이 가르치는 교사에게 배우는 학생으로 이동하고 있는 중입니다. 단순히 학습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합니다. 

 

Ⅴ 효과적인 예습방법

 

예습은 주요과목의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고, 문제집으로 진도를 나가는 경우에도 필수적으로 예습을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예습은 거의 이해했다고 여겨질 만큼 충분히 공부해야 합니다. 보통 학습 진도를 앞서서 나가되 80%-90%를 이해하고 나머지 10%-20%는 수업을 통해 보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준에 맞는 수업을 위해 예습의 4단계를 모두 실행하면 80%-90% 이해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복습은 가능하면 짧은 시간 동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핵심만 요약하거나 한 번 읽고 중요한 것만 체크해 놓아도 큰 힘을 발휘합니다. 예습위주의 학습은 수업을 받을 때  이미 입력자체가 완전한 이해에 접근해 있으므로 쉽게 망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습의 장접은 이전처럼 복습에 많은 시간을 할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예습에 비중을 많이 두고 공부를 하면 스스로 공부하는 동안 학생이 해야 할 일이 많아집니다. 자신의 두뇌를 활용하여 집중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이해와 문제해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생각해서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알게 되었을때 느낄 수 있는 성취감은 경험해 보아야만 알 수 있습니다. 성취감과 함께 당연히 자신감도 향상됩니다.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학습이 쉽다고 여겨지도록 세로토닌, 도파민, 베타, 엔돌핀 호르몬들이 분비 되기 시작합니다. 결과적으로 학습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와같이 예습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과 의지와 실행으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Ⅵ 예습의 4단계 

 

(예습준비 단계: 이전학습 내용점검. 과제확인. 준비물)

예습의 4단계는 학습자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단계: 소리내어 읽기                       2 단계: 어휘 및 용어 정리

3 단계: 핵심개념 정리                       4 단게: 질문카드 작성 

 

Ⅶ 학습과정 분류

 

1. 예습 ( 52% )        :자기주도 학습 이행 ( 예습준비와 예습4단계 )

(1) 예습준비 ( 2% )  :활동: 이전학습 내용 점검; 교과서, 참고서, 노트 복습 준비물: 과제 이행 점검, 준비물 확인

(2) 예습과정 ( 50%)  :활동: 예습의 4단계

(3) 수업       ( 24%)  :중간학습 3 단계 1) 수업 경청  2) 예습 한것 확인 및 보충, 노트필기  3) 질문을 통해  100% 이해라는 목표달성

(4) 복습       ( 24%)  :마무리 학습 3 단계

                             1) 충분히 이해한 내용을 장기 기억화

                             2) 마인드맵 정리

                             3) 상상 속 학생에게 가르치는 교사 역할 놀이 및 모의시험 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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