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서구,‘함께걸어 9988 건강교실’수료식!
광주시 서구,‘함께걸어 9988 건강교실’수료식!
- 기초 건강검사, 걷기지도, 생활체조 등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서구(구청장 김종식)에서는 주민들의 만성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운영한 ‘함께걸어 9988 건강교실’의 올해 일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10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료식을 갖고 2012년 프로그램별 경과보고 및 수료증 전달(3년차 회원), 우수 참여자에 대한 시상했다.
수료식 행사 축하공연은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기초지식 등을 노래와 율동으로 창작한 ‘건강교육 뮤지컬’을 선보여 참석자들로부터 환호와 박수갈채를 받았다.
올해로 6년째를 맞고 있는 ‘함께걸어 9988(99세까지 팔팔하게) 건강교실’은 지난 3월부터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특히 조별로 그룹을 나눠 매일 정해진 장소에서 전문 강사가 바르게 걷는 법을 지도하는 것은 물론 주 2회 개인의 선택에 따라 요가, 스트레칭, 생활체조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연 2회 개인별 건강상태에 따라 저염식이 교실과 당뇨 시식회 등을 운영하였고,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기초 건강검사와 상담 등도 실시해 왔다.
이 밖에도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기초지식 등을 노래와 율동으로 창작한 ‘건강교육 뮤지컬’을 운영해 참여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쌍촌동에서 참여한 이양님(여 81세) 할머니는 “그동안 건강교실을 다니면서 젊어졌다”며 “내년에도 꼭 참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서구 상무금호보건지소 관계자는 “이번 교실을 통해 참여 주민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이 향상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주민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