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 관련기사

광주시 남구, 민원 만족도 크게 향상

신문기자 2013. 1. 9. 00:14

광주시 남구, 민원 만족도 크게 향상

광주시 남구(구청장 최영호)가 주민을 대상으로 연말 실시한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 체감도가 10%이상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번 조사는 지난 12월 1달간 민원실 방문 민원인 중 300명을 무작위 선정해 우편 및 대면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254명이 응답했다.

설문조사는 업무처리 내용ㆍ과정ㆍ결과 등 11개 분야 21개 항목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시책추진 분야에서는 예년대비 10% 이상,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전년도 대비 2.3% 증가한 84.6%로 나타났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업무개선을 위한 노력도와 제기한 민원을 요구에 맞게 처리하는 편익성, 고객에 대한 응대태도의 친절성 등이 높게 평가됐다.

남구는 만족도 향상이 민원인 권익신장을 위한 민원인권리고지제도를 전국 최초로 시행하면서, 민원담당 공무원의 응대자세가 달라져 민원인의 실제 체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남구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민원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 민원암행고객제도를 통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주민의 입장에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친절온도탑 설치, 관공서 원거리 지역 무인민원발급기 확대설치, 공무원 친절교육 등의 민원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