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교육지원청, DREAM UP 꿈꾸는 1박 2일 진로 캠프
강진교육지원청, DREAM UP 꿈꾸는 1박 2일 진로 캠프
- 관내 전환기(초6, 중2), 다문화 가정, 저소득층 학생 102명 대상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심경섭)은 관내 전환기(초6,중2)학생, 다문화 가정, 저소득층 학생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강진군 다산수련원에서 DREAM UP 진로캠프 및 꿈꾸는 진로캠프를 실시한다.
이번 캠프는 초등 52명, 중학생 50명 총 102명을 대상으로 15일과 16일 1박 2일로 진행된다.
첫날인 15일에는 커리어넷, 워크넷, 홀랜드검사지 등을 이용한 ‘자기진단 평가’를 실시하여 진로를 탐색한다. 검사 결과에 따라 그룹별 교육과 선호 유형별 활동을 안내한다. 관심직업 10가지를 학생이 고른 후, 여러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롤모델을 찾아 분석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게 된다.
16일에는 진로에 대한 관심유발 및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진로계획서와 실천 가능한 사명서, 진로로드맵을 스스로 작성하게 한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자신감이 고조되고, 진로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된다.
시나리오 작성이나 만화 그리기, 포스터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진로에 대해 친구들 앞에서 개별 발표를 한 후, “DREAM UP 꿈꾸는 1박 2일 진로캠프” 수료식을 가진다.
캠프를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 능력에 대한 탐색시간을 통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길잡이가 되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 같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