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주 초등 책사랑회 소식

학부모 학교 참여 지원사업 계획

신문기자 2010. 5. 6. 21:57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용주초등학교 학부모회 활동계획서

Ⅰ. 목 적

□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의 기회제공과 교원과 학부모간 정보 교류 확대를 통한 학교교육의 이해를 돕고 학생지도의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며 학부모가 교육활동에 관심을 갖고 협력하는 풍토 조성하기 위함.

□ 학생 개개인의 타고난 적성의 발견과 계발 도모

□ 학생의 교육 주체로서 학부모의 자녀 교육 역량 제고

□ 공교육을 기반으로한 계층간 신뢰와 통합 교육 문화 구축

Ⅱ. 운영방침

□ 학부모가 자녀교육의 주체로서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지원한다.

□ 학부모가 자녀의 타고난 소질과 재능을 이해하고 재능 계발활동을 통해 학부모 및 학생 상호간 협동을 경험한다.

□ 학부모 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을 제고하고 학교 교육 및 정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Ⅲ. 주요사업내용

■ 학부모 자원 봉사 활동

1. 사업명: ‘지식 파머스 마켓’

1) 목 적 :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는 단순 지식(knowledge)보다 지식을 바탕으로 당면문제를 해결하는 역량(competence)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또한 개별적인 성취보다 개별적인 성취를 바탕으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놀이나 활동중에서 지식의 발견, 탐구, 공유, 판매활동을 공동체안에서 협동을 통하여 경험하게 하여 지식 정보화 사회의 지식의 생산과 유통의 메카니즘을 체득하게 하기 위함이다.

2) 목 표 :

▪참여 학부모와 학생이 소모둠을 구성하여 다중지능의 8개분야중 자신의 관심분야와 적성을 발견하고 생활속에서 그와 관련된 지식을 발견, 숙련케 하여 자기효능감과 상호협력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소모둠을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 지식 장터에 지식 상품을 1개이상 출품하고 지식수요자에게 전수한다.

▪소외계층학생의 소질계발 지원을 통하여 계층간 신뢰와 통합 문화를 창조한다.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을 제고한다.(다중지능, 협동학습, 진로지도)

3) 프로그램 :

프로그램

활동내용

참가대상

추진시기

글로벌리더쉽

▢ 인성교육

▪자기이해와 자기지도력

▪모둠별 협동학습지도

▪모둠별 활동기록하기

참가대상자(1-6학년)

5,6,9,10월

(12차시)

다중지능(MI)

▢ 소질계발활동

▪다중지능검사하기

▪다중지능발견,숙련지도

참가대상자(1-6학년)

5,6,9,10월

(12차시)

체험학습

▢ 소질계발 현장체험학습

▪관련분야 직업체험,조사활동

참가대상자(1-6학년)

6월놀토

(1차시)

진로교육

▢ 학부모 역할모델제공

▪ 직업인터뷰

참가대상자(1-6학년)

9월

(1차시)

지식파머스마켓

▢ 발표회

▪ 각 지능별 출품된 지식

서비스를 전수

전학년

10월

(1차시)

4) 일정별 강의 계획서(요약):

차시

교 육 내 용

비고

5월

12(수)

1차시

오리엔테이션 :MI소개,목표,일정

주제:

모둠세우기

19(수)

2차시

모듬세우기1:역할분담,협동학습이해

26(수)

3차시

모듬세우기2: 모듬별 협동 증진활동

6월

02(수)

선거일

09(수)

4차시

나의 방패 만들기

주제: 놀이

16(수)

5차시

두근두근 가위바위보

23(수)

6차시

종이 눈 싸움

30(수)

체험학습

다중지능 개발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9월

01(수)

7차시

대화하는 친구되기

주제: 친구

08(수)

8차시

춤추는 세탁기

15(수)

9차시

나를 향한 칭찬 세례

29(수)

일일

아버지 교사

각 다중지능 직업군별로 아버지참여 직업인터뷰

10월

06(수)

10차시

텍스트 내용을 읽어보기

주제: 독서

13(수)

11차시

마인드 맵으로 정리해 보기

20(수)

12차시

텍스트 내용을 지능별 개발하기

27(수)

지식 파머스 마켓 오픈(용주문화축제)

■ 학부모 교육(비예산사업-교육청별도지원)

1. 사업명: ‘키우는 재미를 아는 부모’

1) 목 적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소망은 자녀가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일 것이다. 즉, 건강한 자아상을 바탕으로 천부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여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길 원하는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지식의 수명주기가 날로 짧아지는 시대에 자녀가 잘 적응하고 성공하도록 교육하기에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도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에게 선진화된 교육정책의 이해와 적용, 부모의 자녀교육 역량을 제고함에 그 목적이 있다.

2) 목 표 :

▪ 학부모가 변화된 교육정책을 바로 이해하여 자녀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함에 있다.

▪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이해와 인성교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체득한다.

▪ 행복한 가족 놀이 문화를 배워 가족 행복 지수를 높인다.

3) 프로그램 :

프로그램

활동내용

참가대상

추진시기

교육정책

▢ 교육정책바로알기

▪우리아이 포트폴리오

▪학교자율화와 학부모역할

▪교원능력개발평가

학부모

지역민

10.4.~11.2.

부모교육

▢ 부모역량제고

▪내 자녀 바로알기 서비스 이용의 실제

▪자아존중과 바른 성장

▪다면적 부모역할 훈련

▪코칭 대화법

학부모

지역민

10.4.~11.2.

가족화목활동

▢ 놀이문화창조

▪온 가족 놀이와 게임

▪음악이 함께하는 가족 쉼터

▪가족의 역할분담

학부모

지역민

10.4.~11.2.

Ⅲ. 세부추진계획

1. 사업 기간 : 2010년 4월 ~ 2010년 10월

2. 강의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1시~2시(학부모 교사 예비교육)

매주 수요일 오후2시~3시(프로그램진행)

정확한 상세일정은 별표 참조

3. 장 소 : 과학교실 2개소(2층,3층), 강당, 운동장등 학교시설

4. 대상 학생 : 저학년 32명(4인1모둠), 고학년 32명(4인1모둠)

5. 참여학부모: 저학년 8명, 고학년 8명, 아버지교사 16명

체험활동 및 지식파머스마켓 행사 자원봉사자 00명

6. 추진주체별 업무분담:

업무내용

학부모

▪모둠교사지원

▪체험학습보조교사지원

▪아버지교사지원

▪체험학습,행사자원봉사자지원

▪학부모교육참여

▪교원능력개발평가참여

학생

▪제반학습활동참여

▪지식파머스마켓참여

교육청 & 학교

▪교육특강강사지원

▪학교시설이용지원

▪학부모참가 활성화지원

※ 교육청 지원 상황에 따라 학부모교육은 변동됨.

Ⅳ.사업추진일정

업무내용

4

5

6

7

8

9

10

11

12

1

2

▪자원봉사자모집

▪학부모교사교육

▪학부모교육특강

* 우리아이 포트폴리오

* 자아존중과 바른 성장

* 코칭 대화법

* 교원능력개발평가

* ‘내 자녀 바로알기’

* 학교자율화,학부모역할

* 온 가족 놀이와 게임

* 가족의 역할분담

▪글로벌리더쉽 교육

▪다중지능 교육

▪체험학습

▪진로교육

▪지식파머스마켓

Ⅴ. 기대효과

○ 학부모가 주도적으로 자녀교육에 참여하여 자녀의 타고난 잠재능력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학부모와 학생의 개인적 공동체적 성장을 경험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제고된다.

○ 학생이 지식의 생산과 유통의 경험을 통해 교과목 학습에 대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동기와 학습역량이 강화된다.

○ 학부모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의 참여 증가와 학교와 가정 간의 이해를 증진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 학교의 학부모 참여 교육을 통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된다.

○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중심역할을 수행한다.

○ 학교 중심의 열린교육사회․평생 학습사회의 기반이 조성된다.

'용주 초등 책사랑회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사랑회 모임  (0) 201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