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용주초등학교 학부모회 활동계획서
Ⅰ. 목 적 □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의 기회제공과 교원과 학부모간 정보 교류 확대를 통한 학교교육의 이해를 돕고 학생지도의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며 학부모가 교육활동에 관심을 갖고 협력하는 풍토 조성하기 위함. □ 학생 개개인의 타고난 적성의 발견과 계발 도모 □ 학생의 교육 주체로서 학부모의 자녀 교육 역량 제고 □ 공교육을 기반으로한 계층간 신뢰와 통합 교육 문화 구축
Ⅱ. 운영방침 □ 학부모가 자녀교육의 주체로서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지원한다. □ 학부모가 자녀의 타고난 소질과 재능을 이해하고 재능 계발활동을 통해 학부모 및 학생 상호간 협동을 경험한다. □ 학부모 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을 제고하고 학교 교육 및 정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Ⅲ. 주요사업내용 ■ 학부모 자원 봉사 활동 1. 사업명: ‘지식 파머스 마켓’ 1) 목 적 :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는 단순 지식(knowledge)보다 지식을 바탕으로 당면문제를 해결하는 역량(competence)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또한 개별적인 성취보다 개별적인 성취를 바탕으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놀이나 활동중에서 지식의 발견, 탐구, 공유, 판매활동을 공동체안에서 협동을 통하여 경험하게 하여 지식 정보화 사회의 지식의 생산과 유통의 메카니즘을 체득하게 하기 위함이다. 2) 목 표 : ▪참여 학부모와 학생이 소모둠을 구성하여 다중지능의 8개분야중 자신의 관심분야와 적성을 발견하고 생활속에서 그와 관련된 지식을 발견, 숙련케 하여 자기효능감과 상호협력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소모둠을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 지식 장터에 지식 상품을 1개이상 출품하고 지식수요자에게 전수한다. ▪소외계층학생의 소질계발 지원을 통하여 계층간 신뢰와 통합 문화를 창조한다.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을 제고한다.(다중지능, 협동학습, 진로지도) 3) 프로그램 :
4) 일정별 강의 계획서(요약):
■ 학부모 교육(비예산사업-교육청별도지원) 1. 사업명: ‘키우는 재미를 아는 부모’ 1) 목 적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소망은 자녀가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일 것이다. 즉, 건강한 자아상을 바탕으로 천부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여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길 원하는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지식의 수명주기가 날로 짧아지는 시대에 자녀가 잘 적응하고 성공하도록 교육하기에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도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에게 선진화된 교육정책의 이해와 적용, 부모의 자녀교육 역량을 제고함에 그 목적이 있다. 2) 목 표 : ▪ 학부모가 변화된 교육정책을 바로 이해하여 자녀의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함에 있다. ▪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이해와 인성교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체득한다. ▪ 행복한 가족 놀이 문화를 배워 가족 행복 지수를 높인다. 3) 프로그램 :
Ⅲ. 세부추진계획 1. 사업 기간 : 2010년 4월 ~ 2010년 10월 2. 강의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1시~2시(학부모 교사 예비교육) 매주 수요일 오후2시~3시(프로그램진행) 정확한 상세일정은 별표 참조 3. 장 소 : 과학교실 2개소(2층,3층), 강당, 운동장등 학교시설 4. 대상 학생 : 저학년 32명(4인1모둠), 고학년 32명(4인1모둠) 5. 참여학부모: 저학년 8명, 고학년 8명, 아버지교사 16명 체험활동 및 지식파머스마켓 행사 자원봉사자 00명 6. 추진주체별 업무분담:
Ⅳ.사업추진일정
Ⅴ. 기대효과 ○ 학부모가 주도적으로 자녀교육에 참여하여 자녀의 타고난 잠재능력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학부모와 학생의 개인적 공동체적 성장을 경험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제고된다. ○ 학생이 지식의 생산과 유통의 경험을 통해 교과목 학습에 대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동기와 학습역량이 강화된다. ○ 학부모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의 참여 증가와 학교와 가정 간의 이해를 증진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 학교의 학부모 참여 교육을 통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된다.
○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중심역할을 수행한다.
○ 학교 중심의 열린교육사회․평생 학습사회의 기반이 조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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