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수업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신문기자 2010. 6. 10. 20:54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기본입장

① 지능은 문제해결능력 : Gardner는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또는 특정 문화상황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여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른 지능이 요구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② 다중지능이 존재 : 지능은 단일한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9개의 지능들로 구성된다.

③ 지능들은 독립적 :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어서 한 지능에 손상이 생겨도 다른 지능은 작동을 한다.

④ 지능은 상호작용 : 지능은 상호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를 풀 때 언어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이 함께 작동해야 문제를 풀 수 있게 된다.

⑤ 발달궤도에 따른 발달 : 지능은 ‘순수형태재인 능력’, ‘상징체계’, ‘기호체계’, ‘직업 및 비직업적 추구’의 4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 순수형태재인능력(유아기) : 음악 지능에서 음의 차이를 구분하거나, 공간지능에서 3차원의 배열을 이해하는 것이다.

㉡ 상징체계(학령전기) : 지능이 이야기, 노래, 그림, 몸짓, 춤 등의 상징을 통해 표현되는 것을 말한다.

㉢ 기호체계 : 지능이 기호로 표상되는 것으로 수학, 문자, 음악기호 등의 기호체계를 통해 표현되는 지능을 말한다.

㉣ 직업 및 비직업 추구 : 예를 들어 이 단계에서 논리-수리적 지능은 수학자, 회계사 등의 역할로서 표현된다.

⑥ 훈련을 통한 계발이 가능 : 지능은 훈련이 가능하며, 개인의 잠재적 지능이 얼마나 실현될 수 있는지는 환경에 달려있다.

⑦ 지능발달의 개별성 : 지능의 발달 속도는 지능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어느 한 종류의 지능에 과도하게 집중할 경우 다른 지능의 발달이 늦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개개인의 지능은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게 된다.

 


(2) 지능의 종류

① 언어적 지능 : 언어의 구조, 소리, 리듬 및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② 논리·수학적 지능 : 분류하기와 범주화하기, 패턴을 지각하고 패턴을 이해하기, 체계적으로 추리하기 등과 같은 능력을 말한다.

③ 공간적 지능 :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기, 시각,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변형하고 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④ 음악·리듬 지능 : 음조, 리듬, 음색을 예리하게 지각하고, 변별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⑤ 운동감각지능 : 자신의 신체움직임을 조정하고,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⑥ 대인관계 지능 :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및 의도를 식별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다른 사람이 일을 하도록 동기 유발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⑦ 개인내 지능 : 자신의 내적 과정과 특성,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⑧ 자연관찰 지능 : 동식물이나 주변에 있는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이다.

⑨ 실존지능 : 인간의 존재이유, 삶과 죽음의 문제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각 지능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① 언어지능 : 얘기 꾸며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동화구연, 소리 내어 읽기, 시/일기 쓰기/글짓기/신문 만들기

② 논리-수리 지능 : 학습내용에 나오는 숫자 계산하기, 분류하기, 소크라테스 문답법 활용하기, 문제의 해법 추정하기

③ 공간지능 : 학습내용을 그림, 그래프 또는 심상으로 그려보기, 학습자료에 색칠하여 요소 구분하기

④ 운동감각기능 : 신체 동작으로 답 말하기, 학습내용을 연극/동작으로 표현하기, 학습자료를 직접 조작하기

⑤ 음악지능 : 학습내용과 연관된 노래하기/리듬 치기, 학습주제와 맞는 음악으로 분위기 조성하기

⑥ 대인관계지능 : 집단학습, 협동학습의 활용

⑦ 개인내적 지능 : 명상하기, 수업에서 자신의 목표 설정하기, 자료에 대한 느낌, 감정 표현하기

⑧ 자연탐구지능 : 관찰하기, 관찰한 것을 기록하기, 수업자료나 내용에서 요소간 차이나 공통점, 특징 발견하기

 


(4)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① 수행평가를 통한 학생의 지능적 특성 측정

교사는 기존의 논리-수리 영역과 언어영역을 강조하는 측정이 아닌 수행평가와 같은 다양한 측정방법을 통하여 학생의 지능적 특성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특성 지능의 활용

모든 학생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학생이 어려워하는 교과목을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도록 한다.

③ 개별화된 교육과정의 수립

각 학생의 지능적 특성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④ 재능의 발견과 계발

학교는 학생의 뛰어난 지능, 곧 재능을 발견하여 직업수준까지 계발하여 주어야 한다.

⑤ 발달궤도에 따른 교육

발달단계마다 지능이 다르게 표현되므로 수업은 발달궤도에 따른 지능의 표현과 관련하여 변화해야 한다.

㉠ 학령 전기와 초등학교 초기 아동 : 수업에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만의 특유한 능력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학령기 :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맞는 지도방법을 통해 상징과 기호체계로 구현되는 지식과 현실세계와 관련된 실제 지식간의 조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청소년기 : 지능의 특성과 직업을 연결하여 직업선택을 도와야 한다.

⑥ 타인에 대한 존중

자신과 남의 장점, 가치를 이해, 존중함으로써 인간과 사회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한다.

⑦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다중지능에 따른 개성화 교육을 위해서는 학교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교육기회를 가정과 지역사회가 담당할 수 있도록 연계해야 한다.

 


(5) 다중지능 접근법의 모형

① 스펙트럼 프로젝트(Spectrum Project)

㉠ 15개의 다양한 활동 제공 : 스펙트럼 교실에서는 15개의 다른 과제를 제공하는 코너들로 이루어져 있다.

㉡ 지능의 강점과 약점 파악이 목적 : 15개의 코너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여 아동들의 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② 키 스쿨(Key School)

㉠ 아동의 다양한 지능을 날마다 자극 : 인디애나 폴리스 초등학교에 적용된 이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들의 지능들을 날마다 자극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교과 및 음악, 체육 수업에 참가 : 그러므로 키스쿨 학생들은 모두가 정규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중심 학습뿐만 아니라 음악 혹은 체육 활동에 늘 참여한다.

㉢ 세 가지 유형의 수업방법 : 연령이 다른 동료와 함께 활동하는 방법, 지역사회와 연계시키는 방법, 주제를 가지고 상당기간 수행하는 개인 프로젝트와 같은 방법을 활용한다.

③ 실천적 지능 프로그램(PIFS : Practical Intelligences for School)

㉠ 학교 및 다른 기관에서의 성공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 : 이는 학교에서 실패한 중학교 학생들을 학교 및 다른 기관이나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개인내적, 특수 영역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강조 : 프로그램은 개인내적, 특수 영역 지능, 대인관계 지능의 지식을 강조한다.

④ Art Propel

㉠ 예술교육 프로그램 : 가드너가 하버드 프로젝트 팀과 고안한 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고등학교 수준에서 적용가능한 것이다.

㉡ 음악, 시각 예술, 글쓰기가 대상 : 프로그램에서 다루고자 하는 예술 형태는 음악, 시각예술, 상상의 글쓰기 이며, 생산, 지각, 반성의 세 가지 능력을 프로그램의 기본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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