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황사 시즌에 알면 도움되는Tip!! 입니다.

신문기자 2009. 4. 7. 00:00

황사 시즌에 알면 도움되는Tip!! 입니다. 

요즘 같은 봄  날씨에는 채소나 과일 등 농산물들도 황사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이때 물에 식초를 풀어 희석시킨 후 채소 등을 씻으시면

황사 먼지나 중금속 류들이 훨씬 잘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꽃이나 채소를 식초 물에 담그면 색이 싱싱해 지거나 오래도록 유지된다거나

질긴 고기에 식초를 바르면 연해진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되구요.

 

 


 

그 다음 많이 알려져 있는 청소에 쓰이는 것들인데요.

세탁기 쏙 찌든 때를 없앨 때도 식초를 사용합니다.

쓰다 남은 식초를 한컵정도 물을 받은 세탁기에 넣고 공회전 시키면 오랜기간 쌓였던 비눗기나 곰팡이 등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구멍이 촘촘해 때가 잘 벗겨지지 않는 샤워기 구멍도

따뜻한 물에 식초를 타서 담가둔 후 칫솔 등으로 닦아 내면 곰팡이 및 그 때가 잘 벗겨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기 많은 집이면 어디나 붙어있는 스티커... 가구 위에 식초가 묻은 천을 1-2분간 붙여두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번엔 요리~ㅋㅋ

찢어지기 쉬운 계란 지단을 만들 때에

계란에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리면 지단이 쉽게 찢어지지 않고,  지단 표면이 쭈글쭈글 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식초를 사용하는게 예쁜 지단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웰빙 바람이 불면서 나왔던 '식초건강법'으로

건강하게 오래 살기위해  식촐를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식초에 많이 든 비타민 C등이 노화나 암예방에 도움이 되며

우리 몸에 피로를 좀 더 빠르게 푸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매일 매일 식초를 1~2잔 정도 마시면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건강법입니다. (체질에 따라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1. 꽃이 시들었을 때
꽃꽂이를 할 때 꽃병에 미지근한 물 500㎖와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을 넣고 6~7㎝ 깊이로 줄기를 담가두면 꽃이 오래도록 싱싱하다. 또 화분의 나무 잎사귀가 축 늘어지고 윤기가 없을 때 물에 식초를 묽게 타 분무기로 뿌리면 방충, 방균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잎사귀에 생기가 돈다.

 

2.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맛있는 생선 요리를 먹다 갑자기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는 무리하게 입을 벌려 빼지 말고 식초를 몇 방울 탄 물로 입 안과 목을 서너 번 헹구면 생선 가시가 부드러워지면서 쉽게 뽑혀 내려간다.

 

3. 마른기침이 날 때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콜록콜록 마른기침을 할 때 매일 물 200㎖에 식초 1큰술, 소금 2작은술을 넣어 양치질을 한다.

감기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목이 아플 때도 효과적이다.

 

4. 스트레스와 과로로 피곤할 때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피로가 몰려올 때는 욕조에 물을 받아 식초 100㎖를 넣고 목욕을 하면 좋다. 몸도 개운해지고 피부도 매끈해져 그야말로 일석이조. 또 세숫물에 식초 몇 방울을 섞어 씻으면 얼굴이 몰라보게 매끈해지고 기분도 상쾌해진다. 식초의 냄새를 없애려면 찬물로 여러번 패팅하면 된다.

 

5. 머릿결이 푸석푸석할 때
찰랑찰랑한 머릿결은 미인의 필수 요소. 머릿결이 푸석푸석하거나 비듬이 생겼다면 식초를 이용하자.

머리를 감고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 몇 방울을 넣으면 윤기가 생기고 비듬도 방지하며 정전기도 없어진다.

 

6. 가을에 매끈한 피부 만들기
식초를 물에 1:20 비율로 희석해 피부에 바르면 피부를 약산성으로 유지시켜 피부가 매끈해진다.

우유와 꿀에 식초를 넣어 로션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7. 살 속으로 파고드는 발톱 깎기
탈지면에 식초를 흠뻑 적셔 발톱 위에 약 10분간 올려놓으면 발톱이 무르면서 통증이 멎는다.

이때 손톱깎이로 깎으면 아프지 않고 잘 깎인다. 
 

 
 
<In the kitchen>

 

1. 반찬통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때
찬장에 둔 플라스틱 반찬통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는 여간해서 없어지지 않는다.

이럴때 먹다 남은 식빵에 식초를 묻혀 하루 정도 두면 냄새가 사라진다.

 

2. 냉장고 청소할 때
냉장고 문을 열 때마다 음식 냄새가 풍길 때 식초 몇 방울을 탄 물로 냉장고 안을 청소하면 악취도 사라지고 살균, 곰팡이 방지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 악취가 나는 주방 배수구에 식촛물을 흘려보내면 불쾌한 냄새가 없어진다.

 

3. 설거지할 때
마지막 헹굼물에 식초를 풀어 그릇을 잠시 담가두면 그릇의 냄새가 없어지며, 유리그릇은 윤기도 난다.또 손이나 도마에 양파나 파 냄새가 배었을 때 식초를 넣은 따뜻한 물로 씻으면 냄새가 가신다.

 

4. 시든 채소를 살릴 때
식초와 물을 1:1로 섞은 물에 시든 채소를 담가두면 채소가 싱싱하게 살아난다. 농약을 없애고 살균 효과도 있어 일석삼조.

 

5. 채소의 색을 생생하게
우엉이나 연근은 껍질을 벗기면 금방 갈색으로 변해 음식을 만들었을 때 지저분해 보이기 쉬운데 껍질을 벗긴 즉시 식촛물에 담가두면 뽀얀 색이 유지된다. 콜리플라워를 데치거나 삶을 때도 식초를 이용하면 흰색이 유지된다.

 

6. 생선 요리를 할 때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을 조릴 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생선 비린내가 말끔히 가신다.

생선구이를 할 때 석쇠에 식초를 살짝 뿌리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생선이 눌어붙는 것을 막는다.

 

7. 달걀지단을 부칠 때
달걀지단을 부칠 때 식초를 넣으면 잘 펴지고 찢어지지 않는다. 
 

 
 
<For cleaning home>

 

1. 세면대와 싱크대 청소할 때
소금과 식초를 1:2 비율로 섞어 스테인리스 수도꼭지나 세면대를 닦으면 얼룩이 말끔하게 지워져 깨끗하다.

스테인리스의 녹을 제거할 때도 세제와 식초를 섞어 문지르면 잘 닦인다.

 

2. 곰팡이를 없앨 때
부엌이나 욕실의 타일 틈새 등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 식초를 묻힌 스펀지로 문지르면 깨끗해진다.

식초의 살균 효과로 곰팡이균이 줄어들기 때문.

 

3. 유리창 얼룩 제거
유리창을 닦을 때 더운물 0.5ℓ에 화이트 와인이나 식초를 60g 정도 섞어서 닦으면 깨끗하게 닦이고 광택이 난다.

 

4. 배수관이 막혔을 때
싱크대나 세면대의 배수관이 막혔을 때 식초 ½컵에 소다를 1작은술 넣어 용해시킨 액체를 흘려보낸다.

그러면 곧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는데 이때 더운물을 부으면 막혔던 배수관이 시원하게 뚫린다.

평소 열흘에 한 번 정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배수구가 막히는 일은 거의 없다.

 

5. 표백제 냄새 제거
부엌이나 화장실 등 표백제로 청소한 곳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표백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표백제의 유해한 성분도 함께 없애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표백제 청소 뒤 반드시 식초를 뿌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