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의만남

마법의 코칭

신문기자 2010. 7. 16. 22:35

책소개

아이의 잠재력을 키우고 싶다면 '코칭'으로 '통'하라!

『마법의 코칭』은 아이들의 성격이나 나이, 학교 내 인간관계, 가족과의 관계, 처해 있는 환경과 상황이 다른 다양한 사례를 통해

 코칭의 개념과 교육 현장에서의 코칭 활용 사례를 명쾌하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특히 현실에서 자주 부딪히는 갈등상황을 '코칭' 대화로 풀어낸 점이 돋보인다.

1장에서는 코칭의 개념부터, 교육현장에서 코칭을 실현할 때의 장점 등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GROW 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구체적인 일상 속 8가지 갈등 상황을 토대로 올바른 대화 코칭을 일상생활에 접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4장에서는 부모와 아이, 교사와 학생의 올바른 대화습관의 중요성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초ㆍ중학교 교사와 부모들에게 아이들과의 의미 있는 소통을 위한 코칭의 중요성과 실제적인 기법, 생생한 사례를 담고 있다.

무엇보다 어른들 간의 단절된 대화ㆍ소통 방식에 대한 문제제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정ㆍ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안을

코칭을 통해 구체적으로 찾아준다는 점에서 단연 돋보인다. - 이동원(경인교대 교수)

저자소개

■ 저자소개 - 혼마 마사토

도쿄대학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네소타대학원에서 교육학 학위를 받았다.

미네소타주 정부무역국, 마쓰시타 정치·경제 연구부문 책임자 등을 거쳐 현재 NPO 법인학습학회 대표이사이자

LCA대학원 객원교수로 재직 중이다. 수십 년간 아동·청소년 교육분야를 연구해온 저자는 전통적인 교육학에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인 코칭을 접목하여 '학습 코칭'이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성공하는 사람은 1주일을 168시간으로 생각한다》 《적재적소의 법칙》 《코칭 하루 한 문장》

《케이스 스터디로 배우는 코칭 기술》 《니케이문고 코칭 입문》 《니케이문고 셀프 코칭 입문》 등이 있다.
http://www.learnology.co.jp

■ 옮긴이 - 정은지

동덕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전공하고 일본 동경외어전문학교 일한통역과를 졸업했다.

현재 SBS 번역대상 최종 심사기관으로 위촉된 (주)엔터스코리아 전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아이의 마음을 코칭한다》 《학력은 2세부터 가정에서 길러진다》 《아이의 우뇌 IQ 활성화 트레이닝 중급편》

 《아이의 우뇌 IQ 트레이닝 집중력편》 《stop! 성공을 부르는 포기의 힘》 《꿈을 이루는 다이어리》 등이 있다.

■ 감수 - 김호영

초·중·고·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법을 제공하고 학습컨설턴트를 양성하는 (주)HTL 100의 이사이자 크리월드그룹

대표컨설턴트로 있다. 한성대학교 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 외래교수이자 한국금융연수원 자문위원 및 교수로 활약하고 있다.

BLI(Buzan Licensed Instructor) 국제공인자격을 취득했으며, 현재 Buzan Korea Center의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목차

감수의 글 _ 자녀 교육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글을 시작하며 _ 아이의 숨어 있는 잠재력을 이끌어내라


제1장. 아이의 잠재력을 열두 배 키워주는 코칭

올바른 코칭이 실력 있는 인재로 키운다
아이와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세 가지 방법
아이와 부모, 선생과 학생의 행복한 대화법
학교·가정에서 새로운 코칭을 만나다

제2장. 코칭을 현실에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GROW 모델이란
마음소통을 위한 현명한 커뮤니케이션

제3장. 생생한 사례로 풀어보는 코칭
사례 1.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사례 2. 의사 표현이 서투른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사례 3. 학교 수업에 불만을 토로하는 학부모를 만났을 때
사례 4. 의타심이 많은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사례 5. 왕따를 당하는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사례 6.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사례 7. 교칙에 반발하는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사례 8.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 아이를 코칭하는 방법

제4장.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코칭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는 대화습관의 중요성

글을 마치며 _ 모두가 행복해지는 출발점, 코칭

출판사 서평

구체적인 사례로 풀어보는 실천적인 대화 코칭의 기술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가 왕따를 당하고 혼자 울고 있을 때, 아이가 교칙으로 금하는 머리염색을 하겠다며 고집을 피울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당황한다. 이 책은 누구나, 어디에서나 부딪힐 수 있는 일상 속 8가지 갈등상황을 대화로 재현하여

'코칭 따라잡기'를 통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아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코칭을 만나면 어른과 아이는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이의 숨은 잠재력을 열두 배 높일 수 있다.

제1장 '아이의 잠재력을 열두 배 키워주는 코칭'에서는 코칭의 개념부터, 교육현장에서 코칭을 실현할 때의 장점 등을 소개한다.

제2장 '코칭을 현실에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GROW 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제3장 '생생한 사례로 풀어보는 코칭'에서는 구체적인 일상 속 8가지 갈등 상황을 토대로 올바른 대화 코칭을

         일상생활에 접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제4장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코칭'에서는 부모와 아이, 교사와 학생의 올바른 대화습관의 중요성이 담겨 있다.

책속으로

■ 추천사

이 책은 초·중학교 교사와 부모들에게 아이들과의 의미 있는 소통을 위한 코칭의 중요성과 실제적인 기법, 생생한 사례를 담고 있다.

무엇보다 어른들 간의 단절된 대화, 소통방식에 대한 문제제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정·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코칭을 통해 구체적으로 찾아준다는 점에서 단연 돋보인다.
- 이동원·경인교대 교수

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잡는 방법을 일러줘야 한다는 건 시대를 막론한 교육자의 고민거리다.

이 책은 그 해답으로 '티칭'이 아닌 '코칭'을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교사가 학생들에게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진지하게 성찰하게 해준 책이다.
- 황범수·건대부중 수학 교사

이 책은 오늘날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뿐만 아니라, 자녀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습관을 갖기를 갈망하는

학부모들의 지침서로써 손색이 없다. 특히 현실에서 자주 부딪히는 갈등상황을 솔직한 대화로 구성해 올바른 해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활용 가치가 높다.
- 구본선·㈜HTL 100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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