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사관련 기사

광주시 서구, 내년 1월부터 고객중심 여권발급서비스 시행

신문기자 2012. 12. 31. 17:17

광주시 서구, 내년 1월부터 고객중심 여권발급서비스 시행

- 2013년 1월부터 서구만의 고객중심 여권발급 서비스 실시

-여권 도착 알림 문자서비스, 만70세 이상 여권 직접 배송제 시행

광주시 서구(청장 김종식)가 2013년 1월 1일부터 ‘여권 도착 알림 문자서비스’와 ‘만70세 이상 여권 직접배송제’ 등 고객중심 여권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

그 동안 여권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여권 도착 여부를 전화로 확인해야 했고 특히, 나이가 많이 드신 어르신들의 경우 여권 수령을 위해 서구청을 재방문해야 하는 등 많은 불편이 따랐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서구는 고객중심 여권발급 서비스를 시행키로 하고 관련계획 수립과 예산을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에 새롭게 시행하는 ‘여권 도착 알림 문자서비스’는 여권신청시 문자 수신에 동의한 민원인에 대해 여권이 도착하면 실시간으로 문자를 전송해 주는 제도다.

또, ‘여권 직접 배송제’는 만70세 이상 여권 신청자 중 여권 등기수령에 동의하면 여권을 무료로 등기 발송하는 제도다.

이 밖에도 서구는 원하는 주소에서 여권을 받을 수 있는 ‘여권 우편서비스제’와 여권 유효기간 만료일을 사전에 알려주는 ‘여권 유효기간 만료 예고제’ 등 다양한 민원시책을 추진하며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여권발급 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구청 민원봉사과(☎360-7613)로 문의하면 된다.

서구청 관계자는 “고객중심 여권 발급서비스가 시행되면 신속하고 정확한 여권 수령이 가능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여권수수료 인하 결정’에 따라 2013년 1월 1일부터 복수여권(10년, 5년) 및 여권 유효기간 연장 수수료가 각각 2,000원씩 인하된다.